본문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배민커넥트ㅡ콜 거절 몇개까지 가능한가

by 부업하는 사사 2021. 12. 23.

 

 

 

 

 

 

 

 

 

 

 일반배차는 자신이 원하는 콜을 자신이 선택하는것이므로 콜을 거절할일이 없다. 원치 않는 콜은 자신이 선택을 안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AI배차(자동배차)인 경우는 내가 콜을 선택하는것이 아니라 콜을 배정받는 것이므로, 원치않는(선호하지 않는) 콜을 배정 받을때가 있기에 콜 거절을 할지 말지를 고민하게 되는것이다. 혹시 일반배차와 자동배차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은 바로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VS 배민커넥트ㅡ일반배차와 자동배차

 

 



 지나치게 거리가 먼곳으로 배정이 되거나, 잔돈이 준비되지 않았는데 현금결제건이 배정되거나 하는 등의 원치않는 콜이 배정되는 일이 생기면 콜을 거절해야 하는데 여기서 고민이 생긴다. '이렇게 콜을 거절해서 나에게 불이익이 생기는것은 아닐까?'

 

 내 경우에는 AI배차로 콜 거절시 불이익이 있는지, 불이익이 있다면 거절횟수가 몇개일때부터 그 불이익의 적용을 받는지 등에 대해 많이 궁금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민 고객센터, 배달관련 카페, 나보다 배민을 오래한 고수들, 주변 지인들의 얘기 등을 종합하여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AI배차시 배차 거절(콜 거절)에 대한 불이익은 없다는것이 배민 고객센터의 공식 입장이다. 콜을 거절하면 수락율이 떨어지는데, 이 수락율은 참고 자료로만 사용되므로 배차 거절에 대한 직접적인 불이익은 없다는것이다. 하지만 배민고객센터에서 말하기를 "잦은 배정 취소(배달수락 거절)는 배차지연이 적용된다" 고 했다. 이 부분이 중요하다. 

 

 배차지연이란 내가 다음 배달 요청(배달콜)을 받을 때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의미이다. 배차지연은 잦은 배달 취소로 AI가 적절한 배차를 찾지 못해서이지, 취소를 많이 한것에 대한 불이익으로 배달콜을 덜 주는(더 오랜 시간이 소요된후에 주는)것은 아니라고한다.  어찌되었든 배차지연이 적용되서 콜을 배정받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그것은 불이익이라고 볼수 있을것같다. 즉 배정 취소를 많이 하면 실질적으로는 배차지연이라는 불이익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고객센터에서 말한 "잦은 배정취소(배달 수락 거절)" 의 기준은 몇개인가? 이것이 핵심이다. 그 기준보다 적게 거절을 하면 아무런 불이익이 없는것 아니겠는가.

 

 그런데 이 기준은 사람마다 말하는 갯수가 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30개, 어떤 사람은 50개라고 한다. 허용되는 정확한 거절 숫자가 몇개인지 정확하게는 말할수 없지만, 본인이 허용되는 거절수를 초과했는지는 알수 있다. 일정수 이상의 콜을 거절하면 앱의 상단에 "과도한 거절시 배차제한(배차 지연)이 될수 있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뜨는데, 이 메시지가 떴다면 본인이 기준 이상(허용되는 거절 수 이상)의 거절을 했다고 보면 된다.

 

 

 

 

 

 

 

 

 

 이 메시지가 뜨면 그 이후부터는 배차 지연이 적용되어 콜을 받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약간의 논란이 있는데 어떤 사람은 "과도한 거절시 배차제한(배차 지연)이 될수 있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떴을때부터 배차지연이 적용된다고 하고, 어떤사람은 그 팝업창이 뜬 이후에도 콜을 거절하면 그때부터 배차지연이 된다고 한다. 어느쪽 말이 맞든, "과도한 거절시 배차제한(배차 지연)이 될수 있습니다" 라는 팝업창은 더 이상 콜을 거절하지 말라는 경고의 메시지이다.

 

 이 팝업창이 뜨면 배차 지연이 적용된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이 배차 지연의 효과는 얼마나 지속될까? 당일에만 적용된다. 즉, 내가 오늘 배차 거절을 무지하게 많이 해서 "과도한 거절시 배차제한(배차 지연)이 될수 있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떴고 배차 지연이 적용된다면, 그것은 그 날만 배차지연이 된다는 뜻이다. 하루가 지나서 내일이 되면 배차 지연의 효과는 사라지고, 배차 지연이 있기 이전처럼 콜을 받게 된다. 배차 지연의 효과가 당일만 적용된다니 그나마 다행 아니겠는가?

 


 예전에도 몇번 얘기 했지만, 배민커넥트는 쿠팡이츠보다 수락율(콜 거절)에 대해 상대적으로 관대한편이다. 쿠팡이츠를 하는데 배민커넥트만큼 콜 거절을 한다면, 그 사람은 쿠팡이츠에서 콜을 받기 힘들다. 하지만 이렇게 쿠팡이츠보다 관대한 배민커넥트도 잦은 배달 수락 거절시에는 "배차 지연" 이라는 불이익이 있을수 있다는것을 알고있기 바란다.


 

 앞서서 콜 거절을 몇개 이상 해야 "과도한 거절시 배차제한(배차 지연)이 될수 있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뜨는지 정확한 숫자는 모른다고 했는데, 여러분이 조금만 신경쓰면 이것을 알수도 있는 방법이 있다. 콜을 거절 할때마다 그 숫자를 메모장 같은곳이 기입해놓는것이다. 그러다가 앞서말한 "과도한 거절시~" 라는 팝업창이 떴을때, 지금까지 내가 거절한 횟수가 몇개인지 보는것이다.

 

 가령 거절을 50개 했더니 그 팝업창이 떴다면, 거절을 49개 까지는 마음편히 하면 된다. 내 경우에는 콜 거절을 많이 하는편이 아니라, "과도한 거절시~" 라는 팝업창이 뜨는것을 한번도 못봤다.  어쨌든 이런 방식으로 허용되는 거절 횟수가 몇개인지 알아본후, 그 횟수 이내에서는 원치않는 콜이 배정 되었을때 마음편히 거절하면 될것이다.

 

 

 끝으로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서 진행하고있는 친구추천 이벤트이다. 요점만 얘기하자면, 당신이 추천인 코드라는것을 입력하고, 배달 1건을 수행하면 배달 수수료 외에 추가로 꽁돈을 얻을수 있는 이벤트이다.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고 참여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친구초대이벤트)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모두 친구추천 이벤트(친구초대이벤트)라는것을 진행하고있다. 이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신규가입자(추천받은 사람)가 기존가입자(추천한 사

rockie94.tistory.com





" 이 포스팅은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후에 상황변화가 있는 경우 포스팅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수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