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도보배달시 배달가방 필수?ㅡPart 1

by 부업하는 사사 2021. 4. 10.

 

 

 

 

 

 

 

 배달일을 하는 사람들이 쿠팡이츠 또는 배민커넥트 라고 적혀있는 정사각형 모양의 배달 가방을 메고 다니는 것을 자주 보았을 것이다. 오늘은 그 배달 가방(보온보냉 가방)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이 배달 가방 관련 포스팅은 약 2회 정도의 분량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참고로 보온보냉 가방이란 일반 가방의 안쪽에 은박지를 입혀서 음식을 보온하거나 보냉하는데 유리하도록 만들어진 가방을 말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보자. 배달수행시 보온보냉 가방 필요할까? 결론부터 얘기하겠다. 보온보냉 가방이 필요없다고는 말할수 없지만, 도보로 배달을 한다면 오토바이같은 다른 운송수단으로 배달을 할때보다 그 필요성이 떨어지는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내 주관적인 생각에 의한 결론이다. 절대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

 

 

참고로 쿠팡이츠 도보 배달이 어떤 것인지는 바로 하단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읽어보시면 될것이다.



 

 

2021.03.11 - [쿠팡이츠] - 쿠팡이츠 운송수단별 특징ㅡ도보




일단 당신이 보온보냉 가방이 없어도 쿠팡이츠 배달업무를 하는데는 아무 지장 없다. 당신이 보온보냉 가방을 소유했는지 그 누구도 확인하지 않는다. 쿠팡이츠에서는 보온보냉 가방에 음식을 담아서 배달하기를 권하고 있지만 그것을 검사하고 확인하는 사람이 없기에 보온보냉 가방 없이도 배달수행은 가능한 것이다.

 

 

 

 

 

 

 

 

 즉, 쿠팡이츠 배달 수행시 보온보냉 가방(배달가방) 사용 여부는 권고사항에 가깝다. 하지만 배민커넥트의 경우에는 약간 다르다. 배민커넥트는 배달시 보온보냉 가방 사용을 의무화 하고있다. 보온보냉 가방없이 배달시 계정정지 같은 불이익을 준다고 배민커넥트에서 공지한바있다. 나중에는 쿠팡이츠에서도 보온보냉 가방없이 배달시 계정정지같은 강경책을 쓸지도 모르지만, 아직은 그냥 권고만 하고있는 상태이다. 내 경우에도 수없이 쿠팡이츠 배달을 해봤지만, 보온보냉 가방 여부를 확인하는 매장은 본적이 없다.

 

 

그렇다면 보온보냉 가방 소지 여부를 확인하지 않으니, 보온보냉 가방의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하는 것일까? 그건 아니다. 이하에서 도보로 쿠팡이츠 배달시 보온보냉 가방의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근거를 하나씩 얘기해 보겠다.

 

 

 

 

1. 음식이 식는 이유는 보온보냉 가방보다 배달 시간(배달완료 속도)과 관련된다.

보온보냉 가방에 음식을 담아서 배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배달도중 음식이 식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너무 당연한것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보온보냉 가방을 사용하는 것이 음식을 식지않게 배달하는 유일한 방법인가? 아니다. 음식을 식지않게 배달하는 좀더 근본적인 방법이 있다. 바로 음식을 빨리 갖다주는 것이다. 즉 음식이 식기전에 배달을 완료하면 보온보냉 가방은 필요없다.


 

내가 주목하는 부분은 이것이다. 음식이 식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온보냉 가방에 담아서 배달하는 것도 좋지만, 음식이 식기전에 빨리 갖다주는것도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것이다.


 

배민커넥트를 보자. 배민커넥트는 쿠팡이츠와 달리 일반배차가 가능하기에 묶어가기또한 가능하다. 일반배차와 묶어가기가 무엇인지는 바로 하단에 관련 포스팅을 링크걸어 둘테니 참고하면 될것이다.




 

2021.03.14 - [부업] - 쿠팡이츠 VS 배민커넥트ㅡ일반배차와 자동배차

 



 

2021.03.15 - [부업] - 쿠팡이츠 VS 배민커넥트ㅡ묶어가기 가능여부

 


 

 

2-3개 음식을 묶어가기를 한다면, 3번째 음식은 배달이 늦을수밖에 없다. 묶어가기를 해서 음식이 늦게 배달되는 것인데, 이때 보온보냉 가방에 음식을 담아서 배달한다고 음식이 안식을까? 당연한 얘기갔지만 여기서 음식이 식는 이유는 보온보냉 가방과는 관계없다. 묶어가기를 했기때문에 배달이 지연되고 따라서 음식이 식는 것이다. 즉 보온보냉 가방의 문제가 아니라 묶어가기로 인한 배달시간의 지연이 문제인 것이다.



 

 

 

 

 

 이번에는 도보가 다른 운송수단보다 보온보냉 가방의 필요성이 떨어지는 이유를 보겠다. 이것역시 배달 시간과 관련된다. 오토바이, 자동차, 자전거, 도보중 가장 짧은 거리의 배달을 수행하는것이 무엇인가? 당연히 도보이다. 그렇다면 가장 긴 거리의 배달을 수행하는 것은 무엇인가?자동차와 오토바이 이다. 도보는 주로 단거리를 이동하기에 배달 시간이 적게 걸리고, 자동차나 오토바이는 주로 장거리를 이동하기에 도보보다 배달 시간이 오래 걸린다(물론 자동차나 오토바이도 단거리 배달을 할때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도보보다는 장거리를 이동할때가 많다).

 

 

 그렇다면 단거리를 이동하여 배달시간이 짧게 걸리는 도보와 장거리를 이동하여 배달시간이 길게 걸리는 오토바이나 자동차 중 어느쪽의 배달음식이 식을 가능성이 높겠는가? 당연히 오토바이나 자동차이다. 음식점과 배달지까지의 거리가 단거리로만 배정되는 도보의 경우, 음식이 식을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은것이다.

 

 

 도보의 경우 음식점에서 음식을 받아 배달지까지 전달하는데 대부분 10분 이내로 끝나며, 10분이 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장거리 유배 등으로 구와 구 사이를 이동(가령 관악구 식당에서 음식을 받아 금천구로 배달) 하기도 하는 오토바이나 자동차보다 배달시간이 훨씬 적게 걸린다. 따라서 도보의 경우 배달시간이 오토바이나 자동차보다 짧으므로 보온보냉 가방의 필요성 역시 오토바이나 자동차보다 떨어지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 못다한 얘기는 바로 아래에 링크되어 있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할것이다.

 

 

 

 

2021.04.11 - [쿠팡이츠] - 쿠팡이츠 도보배달시 배달가방 필수?ㅡPart 2

 

 

 

 


 끝으로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서 진행하고있는 친구추천 이벤트이다. 요점만 얘기하자면, 당신이 추천인 코드라는것을 입력하고, 배달 1건을 수행하면 배달 수수료 외에 추가로 꽁돈을 얻을수 있는 이벤트이다.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고 참여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친구초대이벤트)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모두 친구추천 이벤트(친구초대이벤트)라는것을 진행하고있다. 이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신규가입자(추천받은 사람)가 기존가입자(추천한 사

rockie94.tistory.com

 

 

 

 

 

" 이 포스팅은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후에 상황변화가 있는 경우 포스팅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수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