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VS 배민커넥트ㅡ묶어가기(동시배차) 가능여부

by 부업하는 사사 2021. 3. 15.

 

 

 

 

 

 

 

 묶어가기란 배달 수행시의 이동거리를 최소화 시키는 방법이다. A 라는 음식점에서 음식을 받아서 a 라는 고객에게 음식을 전달해야 하는 배달(배달지 a)과, B 라는 음식점에서 음식을 받아서 b 라는 고객에게 음식을 전달해야 하는 배달(배달지 b)까지 2건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다(이 경우 음식점 A와 B는 가까운 거리여야 하고, 배달지인 a와 b역시 가까운 거리여야 한다). 이렇게 배달 2건을 동시에 수행하기에 묶어가기를 동시배차라고 하기도한다.

 

 

 

 좀 더 쉽게 얘기하면 이렇다. 내가 A 라는 식당에서 음식을 받은 후 곧바로 a 로 가서 음식을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A 식당과 가까운 식당인 B 에 가서 음식을 또 받는다. 이렇게 되면 나에겐 A 에서 받은 음식과 B 에서 받은 음식 두 개가 있게된다.

 

 

이 두 개의 음식을 가지고 배달지인 a 로 가서 A 식당에서 받은 음식을 전달하고, 다시 배달지 b 에 가서 B 식당에서 받은 음식을 전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가까운 거리의 음식점 A와 B에서 한꺼번에 음식을 받아, 가까운 거리의 배달지 a와 b에 한 번에 전달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배달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동거리를 최소화하여 2건을 배달하는 좋은 방법이며 따라서 배달 수익 또한 상승한다(오토바이를 예를 들면, 이동거리가 짧아지면 그만큼 기름소비가 줄어들어 기름값 지출이 줄어든다. 또한 빠르게 2건의 배달을 완료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배달이 수행 가능하다).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불만이 생길 수 있는 방법이다. 묶어가기를 하지 않았으면 A 식당에서 받은 음식이 a 에게 바로 전달되지만, 묶어가기 때문에 A 식당에서 음식을 받은 후 B 식당을 거쳤다가 a 에게 오기 때문이다. 다른 곳에 들렀다가 오느라 본인음식이 늦게 도착한다면 어느 고객이 좋아하겠는가.

 

 

 


 

 

 

 이 묶어가기(동시배차)는 일반배차에서만 가능한 방법이다. 일반배차의 경우에는 자신이 원하는 배달건을 본인이 선택하는 것이므로, A 라는 음식점으로 음식을 받으러 이동하는 동안에도, B 음식점에서 음식을 받아 배달지 b 로 전달하는 배달건을 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번쩍배달(배민1)"이라는 예외가 있다. 일반배차 시에도 "번쩍배달(배민1)"에 해당하는 배달을 수행하고 있다면 다른 배차를 또 잡을수 없다. 즉 묶어가기(동시배차)를 할수 없고, 자동배차 처럼 한번에 한군데 배달수행(단건배달)만 가능하다. 언제부터인지 단건배달이 배달의 대세가 되어버려서, 이 "배민1"을 시행하는 지역은 점점 늘어날 것이기에, 앞으로는 점점 묶어가기가 어려울것같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내 개인적 견해이다. 



 

자동배차의 경우에는 A 음식점에서 음식을 받아 a 배달지로 전달하는 배달건이 완료되기 전에는 다른 배달이 배정되지 않는다. 한번에 한곳만 배달수행만 가능한 것이다.

 

일반배차와 자동배차에 대해서는 바로 하단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2021/03/14 - [부업] - 쿠팡이츠 VS 배민커넥트ㅡ일반배차와 자동배차

 

 



배민커넥트는 일반배차와 자동배차가 모두 가능하므로, 일반배차를 선택하면 번쩍배달(배민1)을 제외하고는 묶어가기(동시배차)가 가능하지만
, 쿠팡이츠는 일반배차가 없고 자동배차만 가능하므로 묶어가기를 할 수 없다. 이 점은 배민커넥트보다 배달업계 후발주자인 쿠팡이츠가 차별화한 부분이다.

 

 

즉, 쿠팡이츠는 자동배차를 통해 한번에 한곳만 배달하므로, 묶어가기가 가능한 배민커넥트보다 신속한 배달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번에 한곳만 배달하는 신속성에 매력을 느낀 고객은 배민커넥트보다 쿠팡이츠를 통해 배달시켜 먹는 것을 더 선호한다.

 



 참고로, 이 묶어가기는 의무가 아니다. 본인이 묶어가기로 배달하지 않고, 한번에 한군데씩 배달수행을 해도 아무 문제없다. 그리고 배달 초보자의 경우에는 묶어가기를 하기 힘들다. 당장 배달업무 자체도 익숙하지 않은데, 가까운 거리의 다른 식당과 다른 배달지를 연결해서 묶는 것을 어떻게 하겠는가.

 

배달일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되는 초보라면, 묶어가기 보다는 한번에 한군데씩 배달하는 것을 추천한다.

 

 

 



끝으로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서 진행하고있는 친구추천 이벤트이다. 요점만 얘기하자면, 당신이 추천인 코드라는것을 입력하고, 배달 1건을 수행하면 배달 수수료 외에 추가로 꽁돈을 얻을수 있는 이벤트이다.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고 참여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모두 친구추천 이벤트 라는것을 진행하고있다. 이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신규가입자(추천받은 사람)가 기존가입자(추천한 사람)의 추천인 코

rockie94.tistory.com

 

 

 

 

 

" 이 포스팅은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후에 상황변화가 있는 경우 포스팅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수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