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배달 알바 VS 일반 알바

by 부업하는 사사 2023. 1. 27.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달 알바와 일반 알바중 어느것이 "수익적인 측면"에서 나을지 얘기해보겠다(오직 "수익적인 측면" 만을 비교하는것이다). 당신이 이 두가지중 어느 알바를 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이 포스팅이 결정에 도움을 될것이다.

 

 우선 용어부터 정의하겠다. 배달 알바란 쿠팡이츠 쿠리어나 배민 커넥트를 도보나 자전거등으로 하는것을 의미하고(오토바이 등으로 전업 배달을 하는것이 아님), 일반 알바란 앞서 얘기한 배달 알바를 제외한 나머지 알바(근무 시간만큼 돈을 받는 알바)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하의 모든 내용은 AI배차(자동배차)를 기준으로 얘기한것이다. 

 여러가지 다양한 알바를 오랜기간 해봤고,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배달일도 몇년정도 해봤던 나의 경험과 주관적 의견을 근거로 이 글을 작성함을 밝힌다. 




 본인이 배달 알바를 할지 아니면 일반 알바를 할지를 정하는데 있어서 수익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은 두가지이다. 바로 "원하는 수익이 발생하는 시점(시기적인 문제)"과 "안정적인 수익 여부(금액적인 문제)" 이다. 이제 이 두가지에 대해 살펴보자.


 

 

 

 

 


1. 원하는 수익이 발생하는 시점

 

 이 말은 배달 알바와 일반 알바 둘중 하나는 일한 돈이 제대로 입금되고, 다른 하나는 돈이 제대로 입금되지 않는다(돈을 떼어먹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또 둘중 하나는 돈이 늦게 입금되고, 다른 하나는 돈이 일찍 입금된다는 의미도 아니다. 

 원하는 수익이 발생하는 시점이 다르다는 의미부터 얘기해보겠다.

 

 일반적인 알바를 한다고 가정해보자. 가령 쉽게 생각할수 있는 편의점 알바를 생각해보자. 편의점 알바를 비롯한 대부분의 알바는 시급이 정해져있다. 당신이 편의점 알바를 처음 해보는 쌩초보라고해도 당신이 지급받는 금액(알바비)은 최저임금 이상으로 정해져있다. 당신이 만약 5만원의 수익을 목적으로 일한다면 5만원을 최저임금으로 나눈 시간만큼 일하면 된다. 당연한 말 아니냐고? 하지만 배달 알바는 이 당연한 원리가 적용이 안된다.

 

 배달 알바는 최저임금이라는 개념이 없다. 최저임금은 일한 시간만큼 지급되는데, 배달 알바는 일한 시간이 아닌 배달 건수로 급여(알바 수입)가 지급된다. 당신이 배달을 하기위해 앱을 켜고 콜을 10시간 대기했는데, 콜을 한건도 배정받지 못해서 배달수행을 한건도 못했다면, 당신의 수입은 0원이다. 많은 콜을 배정받아서 많은 배달을 수행했다면 당연히 일반 알바보다 높은 수익(최저 임금보다 높은 수익)을 얻겠지만,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일반 알바보다 수익이 떨어질수밖에 없다.

 

 많은 콜을 배정받고 많은 배달을 수행하면 될거 아니냐고 생각할수있다. 물론 그렇게하면 된다. 하지만 그것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많은 콜을 배정받는것도, 많은 배달을 수행하는것도 나름의 노하우와 경험이 쌓여야 가능하다(구체적으로 어떤 노하우가 필요한지는 내 블로그의 배달 관련 포스팅들을 읽어보기바란다). 배달 알바는 누구나 할수 있지만, 누구나 높은 수익을 얻는것은 아니기때문이다.

 

 당신이 일반 알바가 아닌 배달 알바를 선택한다면, 배달 알바로 일반 알바 이상되는 수익(최저임금)을 얻어야 하는데, 배달 알바로 최저임금 이상을 벌려면 시간당 3~4건의 배달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콜을 배정받고,  많은 배달을 수행할수있는 노하우들을 알고있어야 하는데, 문제는 이런 노하우가 단기간에 쌓이지 않는다는것이다. 

 

 이제 내가 앞서말한 "원하는 수익이 발생하는 시점이 다르다" 는 의미를 알겠는가? 일반 알바의 경우 당신이 일을 잘하든 못하든(해당 업무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이 있든 없든), 당신이 지급받기로 한 금액(최저임금)을 지급받는다. 원하는 수익(최저임금)이 '해당 업무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이 쌓이기 전' 에도 발생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당신이 배달 알바를 한다면, 배달과 관련된 노하우가 어느정도 쌓인 후에야 최저임금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것이며, 그런 노하우가 쌓이는데는 최소한 몇달이상이 걸릴것이다. 즉 '배달 관련 노하우나 경험이 쌓인 후' 에 원하는 수익(최저임금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는것이며, '배달 관련 노하우나 경험이 쌓이기 전' 에는 최저임금 이상의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뜻이다.

 

 

 원하는 수익이 해당 노하우가 쌓이기 전에도 발생되는지, 아니면 해당 노하우가 쌓인 후에만 발생되는지는 아주 중요한 차이이며, 바로 이것이 원하는 수익이 발생하는 시점이 다르다는 의미이다. 물론 배달 노하우가 쌓이기 전에도 배달 수행을 했다면 수익이 생기긴 한다. 다만 그 수익이 적을뿐이다(최저임금 이하의 수익). 

 

 좀더 쉽게 얘기하겠다. 당신이 알바를 하루만 할거라고 가정하겠다. 그 하루동안 당신이 일반 알바를 하는것과 배달 알바를 하는것중 어느것이 수익이 높겠는가. 당신이 배달 알바를 해본적이 없어서 배달 관련 노하우가 없다면, 일반 알바를 하는것이 수익이 높을것이다. 앞서 말했듯 배달 알바로 높은 수익을 얻으려면 다양한 노하우를 익혀야 최저임금 이상의 수익이 나오는데, 하루 배달 알바를 했다고하여 그런 노하우가 생기지는 않기 때문이다(물론 당신이 배달 관련 일을 많이 해봐서 경험과 노하우가 있다면 배달 알바가 일반 알바보다 더 수익이 높을것이다).


 

 

 

 

 


2. 안정적인 수익 여부

 

 이것도 앞서말한 내용과 어느정도 연결된다. 안정적인 수익이 문제되는 이유는 일반 알바는 근무시간에 비례해서 수익이 발생하는데 반해, 배달 알바는 근무 시간과 관련없이 배달 수행 건수로 수익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다시 편의점 알바(일반 알바)를 예를 들어보자. 당신이 최저임금을 지급하는 편의점에서 매일 5시간씩 10일을 일한다고 해보자. 2023년 현재 최저임금은 시간당 9620원이다. 즉 당신이 매일 5시간씩 10일을 일한다면 당신의 수익은 9620원×5시간×10일 = 481,000원이다. 임금 체불하는 고용주를 만나지 않는 이상, 당신이 지급받을 금액은 481,000원으로 정해져있다(배달 알바도 세금은 공제하므로 세금은 논외로 한다). 즉 편의점 알바(일반 알바)의 경우 당신의 수익을 미리 알수있다

 

 하지만 배달 알바는 어떨까?. 배달 알바는 오직 배달 건수로만 수익이 정해진다고 앞서서 얘기했다. 당신이 배달을 많이 하면 많이 버는것이고,  적게 하면 적게 버는것이다. 그런데 당신이 오늘 몇건의 콜을 배정받고, 그중 몇건의 배달을 완료할지 미리 알수 있는가? 그날따라 평소보다 콜 자체를 덜 받을수도 있고, 콜은 많이 받았지만 전부 먼건리여서 콜 거절을 많이 하다보니 수행한 콜수가 평소보다 적을수도 있다. 반대로 평소보다 더 많은 콜을 받고, 평소보다 더 많은 배달을 완료할수도 있다. 즉, 당신이 그날 몇개의 콜을 받을지, 그중 몇개의 콜을 배달 완료할지는 그날이 지나야 정확히 알수있다. 이런것들을 미리 알수 없기에,  배달 알바의 경우 본인의 수익을 미리 알수 없는것이다.

 

 

 물론 배달 알바를 오래 하다보면(배달일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면), 몇시부터 몇시까지 배달을 몇건정도 할것이고, 그에따른 수익은 어느정도 될것이라고 예상은 할수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예상일뿐, 앞서 말한 편의점 알바(근무시간에 따라 돈을 받는 일반적인 알바)만큼 정확하게 수익을 알수는 없다. 당연히 그렇지 않겠는가?

 

 또한 배달일은 변수가 아주 많다. 휴일여부, 날씨, 피크시간, 이벤트 여부, 오토바이 배달원의 수 등등 많은것들의 영향을 받는다. 배달 관련 노하우가 쌓이기 전에는 이런 변수에 대해 무지할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무지함은 수익의 감소로 이어진다. 특히 비수기나, 배달일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수시로 콜사가 발생하는때에는 더욱 그렇다.

 

 쉽게 생각해서 3시간동안 콜을 한개도 배정 못받았다고 해보자. 이경우 3시간동안 당신의 배달알바 수익은 0원이다(배달 비수기나 콜사가 심한 시기에는 이런일도 자주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이 3시간동안 일반적인 알바를 했다면 3시간 만큼의 최저임금을 받았을것이다. 


 다시 앞서 얘기한 편의점 알바(일반 알바)를 보자. 편의점에서 알바를 한다면, 당신이 편의점 업무관련 노하우가 있던 없던(편의점 알바 초보이던 아니던) 당신이 받는 시급은 동일하다. 당신이 일하는 시간동안 손님이 많던 적던 동일한 돈을 받는다. 이것은 근무시간에 따라 알바비를 지급하는 일반적인 모든 알바가 그렇다. 쉽게 말해 근무시간을 때우기만 하면(짤릴 정도로 일을 못하거나, 일을 안하는것이 아니라면) 돈은 나오는것이다(최저임금만큼의 알바 수익은 발생한다). 하지만 배달 알바는 시간을 때운다고 수익이 생기지는 않는다. 오직 본인의 배달 건수로만 수익이 생긴다.

 

 이제 요약해보자. 편의점 알바같은 일반적인 알바는 근무시간만큼 돈을 받으므로, 본인의 수익을 미리 알수있다(최저임금에 근무시간을 곱한것이 수익이므로). 하지만 배달 알바는 배달 건수만큼 수익이 생기므로, 본인의 배달 수익을 예상할수 있을뿐, 정확한 수익을 미리 알수는 없다. 본인이 그날 몇개의 콜을 배정받고, 몇개의 배달을 완료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당신이 생각할때 일반 알바와 배달 알바중 어느쪽의 수익이 더 안정적인가(어느쪽의 수익 예측이 더 정확하겠는가)? 당연히 일반 알바이다(물론 앞서 말한대로 배달 일을 어느정도 해서 해당 일에대한 노하우와 경험이 있다면, 배달 알바를 통해 일반 알바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수 있다).






오늘의 결론이다.

 당신이 배달일을 해보지 않은 배달 초보이고, 한정된 짧은 기간동안(배달 관련 노하우가 쌓이는데 필요한 시간보다 짧은 시간동안) 알바를 할거라면, 배달 알바보다는 일반 알바를 하는것이 수익적인 면에서 더 나을것이다(100프로 그렇다고 보장할순 없고, 그럴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물론 알바 자리가 없어서 어쩔수 없이 배달 알바를 할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배달 알바를 해야겠지만, 일반 알바와 배달 알바를 모두 할수있는 상황이고, 배달일을 해본적이 없는 초보라면, 그런 경우에는 배달 알바보다는 일반 알바가 수익적인 면에서 더 높은 수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이다. 

 반대로 당신이 배달일을 해본 경험이 있고,  배달 관련 노하우를 갖고있는 상태라면(배달 초보가 아니라면) 일반 알바보다 배달 알바를 하는것이 수익적인 면에서 더 나을것이다.





 끝으로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서 진행하고있는 친구추천 이벤트이다. 요점만 얘기하자면, 당신이 추천인 코드라는것을 입력하고, 배달 1건을 수행하면 배달 수수료 외에 추가로 꽁돈을 얻을수 있는 이벤트이다.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고 참여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친구초대이벤트)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모두 친구추천 이벤트(친구초대이벤트)라는것을 진행하고있다. 이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신규가입자(추천받은 사람)가 기존가입자(추천한 사

rockie94.tistory.com

 





" 이 포스팅은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후에 상황변화가 있는 경우 포스팅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수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