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자전거 배달은 도보 배달보다 "항상" 더 높은 수익을 보장할까?

by 부업하는 사사 2022. 5. 19.

 

 

 

 

 

 

 

 

 이글을 읽고있는 당신은 아마도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 일을 도보로 하다가 자전거로 변경하려는 사람일 가능성이 크다(나 역시 도보에서 자전거로 변경하여 이 일을 하고있는 사람이다). 그러면 당신은 왜 운송수단을 도보에서 자전거로 변경하려고 하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도보보다는 자전거가 더 높은 수익이 생길것같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전거가 더 수익이 높을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마 크게 두가지일것이다.

 첫째, 자전거로 배달시 도보 배달보다 콜이 많다.

 둘째,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건당 단가가 높다.


 이 두가지는 틀린 얘기가 아니다. 그런데 나는 왜 이번 포스팅의 제목을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항상 더 높은 수익을 보장할까?" 라고 했을까? 이 제목대로라면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항상 더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것은 아니라는 얘기 아니겠는가. 그렇다. 결론은 이미 나왔다. 일반적으로는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수익이 높겠지만, 항상 그런것은 아니다. 이하에서는 당신이 알지 못하는 어떤 이유들로 인해 그런일이 생기는지 자세히 얘기하겠다.

 

 참고로 자전거(전기자전거) 배달에 대한 유의점이나 장단점등을 바로 아래에 링크해뒀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것이다. 


 

 

2022.05.14 - 자전거(전기자전거) 배달시 유의점

 

 

 

 

2022.01.19 - 전기자전거 배달시 장단점

 




이제 본격적으로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항상 수익이 높은것은 아니라는 근거를 얘기하겠다. 


 

 1. 콜 거절 횟수의 증가

 일반적으로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콜이 많은것은 맞다. 자전거로 배달시 도보보다 더 먼 이동거리의 콜이 배정되므로 당연히 그런것이다. 그렇지만 여기에 당신이 깨닫지 못한 중요한점이 있다. 당신의 수익은 "당신에게 배정된 콜이 몇개냐" 에 따라 정해지는것이 아니라, "당신이 수행한 콜(배달 완료한 콜)이 몇개냐" 에 따라 정해진다는것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당신에게 콜이 100개가 배정(신규배차가 100개)되었어도, 당신이 그중 수행한 콜이 1개라면 그 1개에 대한 배달 수수료만 받을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배정된 콜" 과 "수행한 콜(배달 완료한 콜)" 의 갯수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배정된 콜 모두를 배달 수행하는것이 아니라, 배정된 콜의 일부를 "거절" 하여 수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래서 실제 내가 배달수행한 콜의 갯수는 나에게 배정된 콜의 갯수보다 작을수밖에 없다(콜 거절이 한개도 없다면 배정된 콜의 수는 수행한 콜의 수와 동일).

 

 

 

 

 

 


 당신이 자전거로 배달을 한다면, 도보로 배달시보다 더 많은 콜을 거절하게된다는 사실을 알게 될것이다. 도보로 배달시에는 피자배달(피자 가방이 없으므로), 주류배달(신분증 확인 등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B마트 배달(무거운것들이 많으므로) 등을 거절했겠지만, 자전거로 배달시에는 여기에 중요한 거절사유가 하나 더 추가된다. 바로 "이동거리" 이다. 


 도보 배달시에는 콜을 거절할만큼 먼거리의 배달이 자주 잡히는것이 아니므로 이동거리를 그다지 신경 안써도 되지만, 자전거 배달시의 이동거리 확인은 엄청나게 중요하다. 도보와는 비교도 안되는 장거리가 배정될수 있으므로, 이동거리 때문에 콜을 거절해야 하는일이 자주 생긴다.


 나같은 경우에 도보로 배달시에는 수락율이 70-80% 정도였다. 하지만 자전거로 운송수단을 바꾼후 며칠이 지나보니 수락율이 30-40% 정도로 확 떨어졌다. 장거리 콜을 빈번하게 거절하다보니 이렇게 된것이다. 당신이 자전거로 배달을 한다면 당신역시 이렇게 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서 자전거 배달은 도보보다 콜이 많다고 했는데, 당신이 콜 거절을 많이하면 많이 할수록 당신이 실제 수행하는 콜은 줄어드는 것이며, 실제 수행하는 콜이 줄어들면 당신의 수익도 줄어든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자.


 동일한 시간동안 A라는 사람은 도보로, B라는 사람은 자전거로 배달 수행을 한다고 가정하겠다(이때 도보의 건당단가는 2900원, 자전거의 건당단가는 3500원 이라고 하겠다).

 

 A에게는 콜이 3개 배정되었지만 콜 거절을 한개도 안해서 3개의 콜을 모두 수행했다(배정된 콜 = 수행한 콜 = 3개). 이경우 A의 수익은 2900원 × 3건 = 8700원이다.


 B에게는 콜이 5개 배정되었지만 장거리 콜 3개를 거절하고 2개만 수행했다(배정된 콜 5개, 수행한 콜 2개). 이경우 B의 수익은 3500원 × 2건 = 7000원이다.


 건당 단가와 배정된 콜수 모두 자전거로 배달하는 경우가 더 높지만, 실제 수익은 도보보다 떨어지는것이다.



 

 

 

 

 

 2. 배달 소요 시간의 증가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이동속도가 더 빠른데 배달소요 시간이 증가한다는건 무슨 말일까? 

 일반적으로는 자전거가 도보로 이동하는것 보다 빠른게 맞다. 하지만 늘 그런것은 아니다. 자전거 배달이 빠른대신 도보 배달보다 장거리 배달이 많이 잡히기 때문이다. 


 동일한 거리를 이동한다면 당연히 자전거가 도보보다 빠를것이다. 하지만 1킬로를 이동해야 하는 도보 배달과 3킬로를 이동해야 하는 자전거 배달을 비교시에도 자전거가 더 빨리 배달 완료할것이라고 말할수 있는가? 


 게다가 자전거 배달도 도로 상황에 따라 도보 배달보다 이동속도가 늦을수 있다. 가령 보행자가 엄청 많은 번화가의 인도를 자전거로 주행한다던지, 경사가 엄청 가파른 오르막을 전기 자전거가 아닌 일반 자전거를 끌고(밀고) 이동한다면 도보보다 이동속도가 느릴수 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일반적으로 배달 1건을 완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도보 배달보다 자전거 배달이 더 오래 걸릴때가 많다. 배달 1건당 소요되는 시간이 증가한다는것은 시간당 수익이 줄어든다는 의미이다.


 이번에도 예를 들어보겠다.

 

 도보로 배달하는 A와 자전거로 배달하는 B가 1시간 동안 배달을 한다고 해보자(이 시간의 도보단가는 건당 2900원이고, 자전거 단가는 3500원이라고 하겠다).


 A는 1건당 15분이 소요되는 배달을 3건했다. 이경우 A의 수익은 2900원 ×  3건 = 8700원이다.

 

 B는 도보 배달보다 이동거리가 길어서 1건당 25분이 소요되는 배달을 2건했다. 이경우 B의 수익은 3500원 × 2건 = 7000원이다.


 도보로 이동하는 A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이동거리가 짧아서(1건당 배달 소요 시간이 짧아서) 1시간에 3건을 할수 있었지만, B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이동거리가 길어서(1건당 배달 소요 시간이 길어서) 1시간에 2건밖에 못한 것이다. 따라서 이 경우에도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시간당 수익이 낮게 나온다.

 

 

 

 참고로 내 얘기를 잠깐 하자면, 난 도보로 배달시 1시간에 4건을 한적이 종종있었다. 1시간에 4건을 완료했다는것은 쉽다고는 할수 없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피크 시간같이 콜이 끊이지 않고 배정되고, 이동거리가 가까운 꿀콜이 배정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자전거로 운송수단을 바꾼후에는 1시간에 4건을 한적이 거의없다. 도보보다 이동거리가 길어지므로 아무리 콜이 끊기지 않고 배정되도, 1시간에 3건 이상을 하기 힘들었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내 얘기고, 나보다 고수이신 분들중에는 1시간에 4건을 하시는 분들도 많을것이다.



 

 이제 자전거 배달이라고 해서 도보 배달보다 항상 더 높은 수익이 나는것은 아니라는 이유를 알겠는가? 물론 앞에서 예를 든 부분은 설명을 위해 극단적인 예시를 든것일수도 있다.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항상 콜 거절이 많다고 얘기할수는 없는것이며,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배달 소요 시간이 항상 더 오래 걸린다고 단정지을수도 없는것이다. 하지만 모두 충분히 있을만한 상황이고, 이런 상황들이 발생시에는 자전거 배달이 항상 도보 배달보다 수익이 높은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결코 모든 경우에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수익이 높다는 의미는 아니며, 반대로 모든 경우에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수익이 떨어진다는 의미도 아니다("대부분"의 경우에 자전거 배달이 도보 배달보다 수익이 높은것이 사실이다).


 도보에서 자전거로 운송수단을 변경하실 분들은 오늘의 포스팅 내용을 잘 참고하여 운송수단 변경여부를 결정하길 빈다.




 끝으로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서 진행하고있는 친구추천 이벤트이다. 요점만 얘기하자면, 당신이 추천인 코드라는것을 입력하고, 배달 1건을 수행하면 배달 수수료 외에 추가로 꽁돈을 얻을수 있는 이벤트이다.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고 참여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친구초대이벤트)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모두 친구추천 이벤트(친구초대이벤트)라는것을 진행하고있다. 이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신규가입자(추천받은 사람)가 기존가입자(추천한 사

rockie94.tistory.com




 

" 이 포스팅은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후에 상황변화가 있는 경우 포스팅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수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