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VS 배민커넥트ㅡ결제수단

by 부업하는 사사 2021. 3. 16.

 

 

 

 

 

 

 결제수단이란 음식을 주문한 고객이 음식값을 어떤 방식으로 지불하는지를 말한다. 음식을 주문할때 미리 음식값을 결제하는 선결제가 있고, 음식을 받을때 음식값을 카드나 현금으로 계산하는 현장결제('만나서 결제'라고도 하고 보통 줄여서 '만결' 이라고도 한다)가 있다.

 

 

 쿠팡이츠는 선결제만 가능하고, 배민커넥트의 경우에는 선결제와 현장결제가 모두 가능하다.

 

 

 선결제인 경우는 음식값을 이미 지불한 상태이므로 배달하는 사람은 음식만 갖다주면 된다. 하지만 카드결제나 현금결제 같은 현장결제의 경우에는 배달하는 사람이 음식을 전달하며 카드 또는 현금으로 음식값을 받아야 한다.

 

 카드결제는 배달원이 고객에게 음식을 전달할때 고객의 카드번호, 카드사용 기한 등을 앱에 입력해야 결제가 끝나는데(앱상으로 입력하면 되므로, 카드 단말기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것은 아니다), 빨리 다음 배달을 하려는 배달원 입장에서는 소요되는 이 시간이 아깝기 마련이다.

 

 

 또한 현금결제는 음식값을 받고 거슬러줄 잔돈을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하고, 결제완료 시간부터 30분 이내에 배민커넥트 계좌로 입금해야 한다. 현금 결제는 카드결제보다 더 귀찮고, 더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물론 선결제에 비해 현금결제나 카드결제 같은 현장결제의 빈도가 훨씬 적은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배민커넥트 배달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현장결제를 결코 좋아할리 없다(쿠팡이츠는 선결제만 가능하므로 현장결제와 상관없다). 선결제인지 현장결제인지는 배민커넥트 앱상에서 표시가 되므로, 선결제인 배달건만 수행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앞서 배민커넥트는 쿠팡이츠와 달리 일반배차와 자동배차(AI배차)가 모두 가능하다고 했는데, 일단 배민커넥트를 자동배차(AI배차)로 선택하여 배달을 수행한다고 가정해보자. 앞서 말했듯 자동배차는 내가 배달하고 싶은 배달건을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AI가 배정해 주는 배달을 하는 것이므로, 선결제 배달만 선택할수 없다. AI는 선결제든 현장결제든 가리지 않고 배정하기 때문이다.

 

 

 일반배차와 자동배차는 기존에 포스팅한 바로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2021/03/14 - [부업] - 쿠팡이츠 VS 배민커넥트ㅡ일반배차와 자동배차

 

 

 

 

 그렇다면 현장결제인 배달이 배정 되었을때 취소(배달 요청이 왔는데 배달 수락을 거절)하는 것은 어떨까? 취소하고 선결제 배달이 배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추천하고 싶지 않다.

 

 

 배민고객센터에서 말하기를 "잦은 배정 취소(배달수락 거절)는 배차지연이 적용" 된다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배차지연이란 내가 다음번 배달 요청(배달콜)을 받을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뜻이다. 배차지연이 발생하는 이유는 AI가 적절한 배차를 찾지 못해서 라고 하는데(배정취소를 자주한것에 대한 앙갚음으로 배달콜을 덜 주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어떤 이유에서든 배정받은 배달콜을 자주 취소하면 본인에게 좋을 것이 없다.

 

 

 

 그렇다면 배민커넥트를 일반배차로 선택해서 배달을 한다면 어떨까? 일반배차는 내가 수행하고 싶은 배달건을 내가 선택하는 것이므로 선결제 배달만 골라서 수행하면 되지 않을까? 당신이 배달경력이 오래된 베테랑이어서 눈과 손이 엄청 빠르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눈과 손이 별로 빠르지 않은 초보라면, 당신이 선결제 배달건을 선택하기 전에 이미 그 배달건은 다른 사람이 가져갔을 것이다. 일반배차의 단점으로 앞에 말했던 것을 기억하는가? 바로 눈과 손이 빠른 일부 베테랑들이 좋은 배달건을 휩쓸어 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좋은 배달건에는 당연히 선결제로 배달하는 배달건도 포함된다. 따라서 당신이 초보라면, 선결제인지 아닌지 확인할 시간이 없을 것이다.

 

 

 

 

 

 

 

 즉, 배민커넥트를 일반배차로 하든 자동배차(AI배차)로 하든 선결제건만 골라서 배달하기는 굉장히 어려운 것이다(쿠팡이츠는 선결제만 가능하므로 이런 고민이 필요없다). 선결제 배달건만을 기다리기 보다는 현장결제 하는 방법에 익숙해지는 것이 훨씬 나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결제수단 적인 측면에서는, 선결제만 허용되는 쿠팡이츠가 선결제와 현장결제가 모두 허용되는 배민커넥트 보다 유리하다(배달하는 사람 입장에서 편하고, 더 많은 배달콜을 받을수 있다).

 

 

 

 참고로 최근 배민의 공지에 의하면 2021년 12월 29일부터 배민1(배민의 단건배달 서비스)과 배민라이더스의 만나서 결제(카드결제, 현금결제)가 폐지된다고한다. 쿠팡이츠처럼 선결제만 가능해지는것이다.따라서 12월 29일 이후 배민커넥트를 하시는 분들은 만나서 결제를 신경쓰지 않아도 될듯 싶다.


 

 끝으로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서 진행하고있는 친구추천 이벤트이다. 요점만 얘기하자면, 당신이 추천인 코드라는것을 입력하고, 배달 1건을 수행하면 배달 수수료 외에 추가로 꽁돈을 얻을수 있는 이벤트이다.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고 참여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모두 친구추천 이벤트 라는것을 진행하고있다. 이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신규가입자(추천받은 사람)가 기존가입자(추천한 사람)의 추천인 코

rockie94.tistory.com

 

 

 

 

 

 " 이 포스팅은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후에 상황변화가 있는 경우 포스팅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수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