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소재ㅡ전문분야만 가능?ㅡPart 1

by 부업하는 사사 2021. 4. 25.

 

 

 

 

 

 

 

 

 부업으로 블로그(수익형 블로그)를 하고는 싶은데, 막상 시작하려고 하니 뭔가 전문적으로 얘기할만한 것이 없어서 망설여 진다는 사람이 많다. 뭔가 전문적으로 잘 알고있는 분야가 있어야 그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블로그에 쓸텐데 그런 분야가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철저히 콘텐츠 소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번 포스팅은 이에대해 얘기하겠다. 

 

 

 

 우선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싶다. 당신이 전문성 있는 분야를 찾으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이 해당 분야의 비전문가라면 해당 내용으로 블로그 글을 쓸수 없기 때문인가?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갖고있는 분야만 블로그 포스팅 해야하는것인가? 아니다. 절대 그렇지 않다.

 

 

 당신이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을 읽는 그 누구도 당신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직 당신만 스스로가 전문가여야 한다는 생각에 갇혀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비전문가도 상관없냐고? 물론이다. 당연히 상관없다. 이하에서 당신이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해당분야의 전문가일 필요가 없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하겠다.

 

 

 

 

 


   

 

 

 1. 당신이 해당분야의 비전문가라도 당신의 지식과 경험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수 있다.

 우선 블로그에서 주로 다루는 소재를 보자. 이것은 어떤 소재가 조회수가 높고 인기가 있냐는 얘기다. 당연히 독자에게 도움을 줄만한 내용이 있는 글이 인기가 있다(이런것을 '양질의 포스팅' 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물어볼수 있다. 독자에게 도움을 줄만한 내용의 글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만 쓸수 있는가?

 

 

 당신이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얼마후 당신의 친구역시 건강검진을 받으려고하는데 어느 병원에서 하는것이 좋은지, 어떤것들을 검사하는지, 검사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당신에게 물어봤다고 해보자. 당신은 건강검진이나 의료관련 전문가가 아니라는 이유로 그 친구가 건강검진에 대해 물어보는 내용에 대해 알려주지 않을것인가? 당신의 친구는 당신이 이 분야의 전문가이고 이 분야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소유했다고 생각해서 당신에게 이것을 물어봤을까?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개념이다. 당신이 남들보다 먼저 경험한  내용을 친구에게 얘기하듯이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당신이  해당분야의 전문가라서 그 분야에 대한 포스팅을 하는것이 아니고, 당신이 그 분야에 대해 경험한 내용과 지식을 아직 경험해보지 않아서 모르고있는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본인이 해당 분야를 남들보다 일찍 경험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는 관련글을 포스팅하기에 충분한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하기위해 본인이 반드시 그 분야의 전문가여야 하는것은 아니다. 독자가 당신이 작성한 글(포스팅)을 읽고 그 글로 인해 도움을 받는다면(독자가 원하는 정보를 당신의 글을 통해 얻었다면), 그 글을 작성한 당신이 해당분야의 전문가인지 비전문가 인지는 전혀 중요치 않다. 


 당신이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어도 주변 사람에게 얘기해줄수 있는것은 엄청나게 많다. 당신이 그 사람들보다 전문가여서가 아니라, 그들보다 해당 경험을 먼저해서 관련 지식이 조금이라도 더 많다면 그럴수 있는것이다. 즉 당신이 남들보다 먼저 경험하여 관련 지식이 조금이라도 더 많은것을 소재로 포스팅하면 되는것이다. 반드시 전문가여야 하는것은 아니다. 

 

 정말 중요한것은 본인이 포스팅하는 분야에 본인이 어느정도 관심을 갖고 있냐는 것이다. 해당분야에 관심이 많다면 그 분야에 대해 남들보다 먼저 경험하여 얻은 지식이 당연히 많기때문이다. 미용에 관심이 많다면 미용관련 포스팅을,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면 재테크 관련 포스팅을, 영화에 관심이 많다면 영화관련 포스팅을 하면된다. 본인이 해당분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 그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블로그에 업로드 한다면, 그가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그 블로그는 반드시 인기 블로그가 될것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본인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본인이 포스팅하려는 분야)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분야여야한다. 본인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라서 그 분야에 대해 열심히 포스팅 했는데, 사람들이 관심있어하는 분야가 아니라서 아무도 그 글을 읽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것이다. 즉 사람들이 관심있어하는 분야와 본인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의 교집합에 해당하는 분야에 대해 포스팅하는것이 가장좋다.



 

 이번 포스팅에서 못다한 얘기는 바로 아래에 링크되어 있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할것이다.

 

 

 

 

2021.04.26 - [티스토리] - 블로그 소재ㅡ전문분야만 가능?ㅡPart 2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