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글작성 쉽게 하는 법ㅡPart 1

by 부업하는 사사 2021. 4. 21.

 

 

 

 

 

 

 

 

 예전에 얘기 했겠지만, 나는 수익형 블로그(티스토리)도 운영하고 있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매번 포스팅을 꾸준히 한다는 것이 그다지 쉬운일은 아니다. 특히 "1일 1포스팅=상위 노출" 이라는 공식이 대세가 된 지금, 끊임없이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부담은 더 커질수 있다.

 

 

 여러 블로그 고수분들에 비하면 나는 한없이 부족한 사람이지만, 내가 경험한것을 바탕으로 조금이라도 부담없이 블로그 글을 쓰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물론 내가 제시한 방법이 안맞는 분들도 있을것이다. 그런분들은 '이런식으로 글을 쓰는 사람도 있구나' 라고 가볍게 읽고 넘어가시면 된다.

 

 내가 부담없이 블로그 글을 쓰는 방식은 아주 간단하다. 바로 "블로그 글 작성은 PC로 한다" 라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다. 이것이 무슨 말일까?

 

 나는 블로그 글 작성을 PC에서 한적이 거의 없다. 그렇다면 모바일 티스토리 앱에 들어가서 글을 작성하냐고? 그것도 아니다. 아직까지는 티스토리 앱으로 글을 작성하기가 상당히 불편하다.

 

 내가 글을 작성할때 쓰는 매체는 PC도 티스토리 앱도 아닌, 핸드폰에 깔려있는 메모 앱이다.

 

 

 

 

 

 

 

 이 방법으로 글을 쓰는 이유는, 내 경우에 PC앞에 앉아 각잡고 글을 쓰게되면 글이 잘 안써졌기 때문이다. 마치 회사에서 보고서를 쓰는것 같은 느낌이 들어 거부감이 들기도했고, 어떻게 글을 전개해 나가야 하는지 막막하면서 글이 잘 안써졌다. 그래서 PC앞에 자리잡고 앉아 글을 쓰는 방식이 아닌, 글이 생각날때마다 메모앱에 기입하여 쓰는 방식을 사용하게 된것이다.

 

 이제 구체적으로 내가 글쓰는 방식을 얘기하겠다.

 

 평소 직장생활을 할때 또는 출퇴근 할때, 또는 식사시간 같은때 블로그에 쓸 내용이 생각나면 핸드폰 메모앱에  그 내용을 작성해둔다(시간을 정해두고 글을 작성하는것이 아니라, 블로그에 글을 쓸 내용이 생각날때마다 메모앱에 적어두는 것이다). 이때는 키워드 위주로 짧게 작성한다. 메모하듯이 요점만 적는 것이다.

 

 이런식으로 어느정도 요약된 키워드가 쌓이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문장을 만든다. 키워드에 살을 붙여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므로 생각만큼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만들어진 문장으로 글이 작성 되었으면 이 메모앱에서 작성한 내용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나에게 이메일로 보낸다(나는 "컬러노트" 라는 메모앱을 쓰는데, 아마 대부분의 메모앱에도 이렇게 메모내용을 이메일로 보내는 기능이 있을것이다).

 

 그리고 PC에서 해당 이메일에 접속후, 내가 조금전에 나에게 보냈던 이메일의 내용(글)을 마우스 드래그해서 복사후 컴퓨터 보조 프로그램의 메모장에 붙여넣기한다.

 

 그리고 그 메모장에 복사하여 붙인 내용을 다시 드래그 복사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여넣는다. 붙여넣은 글을 읽기좋게 문단을 나누고, 필요한 이미지가 있다면 첨부하여 발행하기를 하면 된다. 이메일의 내용을 바로 복사하여 블로그 글에 붙이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보조 프로그램의 메모장에 붙였다가 블로그로 옮기는 이유가 있다. 복사후 붙여넣기 하는 과정에서 글자뿐 아니라 html 코드까지 복사될수가 있기에 메모장을 경유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직접 PC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더 시간이 오래 걸리는것 처럼 보일수 있다. 하지만 당신 생각만큼 이 과정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다. 메모앱의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까?그렇게 받은 이메일의 내용을 드래그하여 컴퓨터 보조프로그램의 메모장에 붙여넣기 하는데 오래걸릴까?그리고 메모장에 붙여넣은 내용을 드래그하여 복사해서 블로그 글쓰기에 붙여 넣는데 오래걸릴까?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순식간에 끝나는 과정이다. 당신 생각만큼 이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렸다면, 나 역시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 방식에 의하면 글작성의 대부분은 핸드폰 메모앱으로 이루어지고, PC는 이메일로 옮겨진 내용(메모앱으로 작성된 글)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할때, 이미지를 삽입할때, 완성된 블로그 글을 발행할때만 사용하게 된다.

 

 

 PC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것과 메모앱으로 글을 작성후 블로그에 붙여넣기 하는것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것은 PC앞에 앉아있는 시간동안만 글을 작성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해진 시간 없이 글을 작성할 내용이 생각 날때마다 그때그때 글을 작성하는 것인지의 차이인데 내 경험상 이 차이는 아주 크다. 이 차이(메모앱으로 글 작성시의 장점)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에 링크되어 있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얘기하겠다.

 

 

 

 

2021.04.22 - [티스토리] - 블로그 글작성 쉽게 하는 법ㅡPart 2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