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따봉과 역따봉ㅡPart 2

by 부업하는 사사 2021. 4. 16.

 

 

 

 

 

 

 

 

 

지난 포스팅에 이어 쿠팡이츠 평점의 따봉과 역따봉에 대한 두번째 포스팅이다. 지난 포스팅은 바로 아래에 링크되어 있으니 못보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것이다.

 

 



2021.04.15 - [부업] - 쿠팡이츠 따봉과 역따봉ㅡPart 1

 




 2. 따봉 1개를 받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배달수행을 해야한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중에 '나는 음식파손없이 시간맞춰서 제때에 배달 잘해주는데 왜 따봉을 많이 못받을까? 내가 배달을 잘못하고 있나?'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을수 있다. 나또한 예전에 이런 생각을 많이 했었다.

 

 

 그런데 생각만큼 많은 따봉을 못받는것은 당신의 문제가 아니다. 따봉 1개를 받기 위해서는 당신 생각보다 훨씬 많은 배달을 해야한다. 내 경험상 배달을 10군데 정도 하면 따봉을 1개정도 받을수 있었다. 음식을 받은 고객중 약 10%에 해당하는 사람만 따봉을 준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따봉을 받기 힘든 이유는 고객이 따봉을 주는것을 귀찮아하기 때문이다. 음식을 주문한 고객이 음식을 받은후 배달이 마음에 들면 따봉을 누르고, 마음에 안들면 역따봉을 누르는 것인데 이것은 제품구매후 후기를 남기는것과 유사한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제품구매후 후기를 잘 남길까? 후기작성시 사은품을 준다던지 하는 특별한 혜택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후기를 잘 남기지 않는다. 굳이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음식을 배달받은 고객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주문한 음식이 도착해서 먹었으면 된것이지, 배달 서비스가 마음에 든다고 굳이 따봉을 누를 필요를 못느끼는 것이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10건 정도를 배달해야 따봉을 1개정도 받을수 있는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것이 있다. 따봉을 받기는 어렵지만 역따봉을 받기는 매우 쉽다는 것이다. 좋은 서비스를 받은후 따봉을 누르지 않는 사람은 많지만 안좋은 서비스를 받은후 역따봉을 누르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다. 사람은 누구나 좋았던 일보다 나빴던 일을 더 크게 느끼기 마련이다.

 

 음식을 빨리 갖다주고 성실히 배달을 한다고해서 반드시 따봉을 받는다고는 보장할수 없지만, 음식을 늦게 갖다주거나 음식이 손상된 상태로 배달을 한다면 반드시 역따봉을 받는다고 보장할수 있다. 





 3. 따봉을 받는것보다 역따봉을 안받는것이 중요하다.

 사실 이점은 굉장히 중요하다. 우리가 쿠팡이츠 쿠리어 일을 하는데 있어서 집중해야 하는것은 따봉을 받는것이 아니라 역따봉을 안받는 것이다. 이제 이 주장의 근거에 대해 얘기하겠다.

 

 일단 평점이 구성되는 원리를 보자. 평점의 구성요소(수락율, 배달완료율, 고객평가)중 고객평가 점수는 따봉과 역따봉의 상대적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즉, 고객평가 점수가 높아지려면 따봉을 많이 받거나, 역따봉을 적게 받아야 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든 따봉을 받기는 어렵고, 역따봉을 받기는 쉽다. 바로 이것이 따봉을 얻기위해 노력하기보다 역따봉을 안받기 위해 노력하라는 이유이다.

 

 그렇다고 역따봉을 안받기가 생각만큼 어려운것도 아니다. 늦지않게 음식점 가서 음식받고 늦지않게 고객에게 음식파손 없이 전달하면 된다. 여기서 말하는 '늦지 않게' 라는 의미는 중간에 농땡이 피우지 않고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만해도 역따봉을 받을 확률은 현저히 낮아진다. 물론 오토바이나 자동차 등으로 배달하는 경우는 아무리 노력해도 늦게 도착할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가령 차가 한창 막히는 러시아워나 도로가 빙판이 된 상황 등에 배달을 하는 경우이다. 이런 피치못할 상황이 아니라면 음식 전달이 늦어져서 역따봉을 받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역따봉을 안받는것만 중요하고 따봉을 받는것은 아무 필요없는 일이라는 것인가? 꼭 그렇지만은 않다. 만약 본인이 피치못하게 역따봉을 받아서 평점(고객평가 점수)이 낮아졌다면 그 점수를 높이기 위해 따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대로 고객평가 점수는 따봉과 역따봉의 비율에 의해 정해지는데 역따봉을 받아 고객평가 점수가 낮아졌다면, 따봉을 받아서 깎인 점수를 메꿔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받은 역따봉을 없앨수는 없으므로 고객평가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따봉을 많이 받는 수밖에 없다.

 


 끝으로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서 진행하고있는 친구추천 이벤트이다. 요점만 얘기하자면, 당신이 추천인 코드라는것을 입력하고, 배달 1건을 수행하면 배달 수수료 외에 추가로 꽁돈을 얻을수 있는 이벤트이다.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고 참여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모두 친구추천 이벤트 라는것을 진행하고있다. 이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신규가입자(추천받은 사람)가 기존가입자(추천한 사람)의 추천인 코

rockie94.tistory.com




 

 

 " 이 포스팅은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후에 상황변화가 있는 경우 포스팅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수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