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책

전자책 쓰기 VS 전자책 팔기

by 부업하는 사사 2021. 3. 30.

 

 

 

 

 

 

 

 

 최근에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다른사람이 전자책에 대해 포스팅한 내용을 읽게되었다. 나 역시도 전자책과 관련한 포스팅을 5회에 걸쳐서 한적이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눈길이 간것이다.

 

 

 그런데 다른 사람의 전자책 관련 포스팅을 보다가 이상한 점을 알게되었다. 전자책 작성법이나 전자책 판매로 얻은 소득이 얼마인지가 포스팅의 주된 내용이었다. 다른 사람이 쓴 내용도 몇개 봤는데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것이 왜 문제냐고 물을것이다.

 

 

 문제라고 까지는 말할수 없지만, 그 포스팅들에는 어떻게 해야 전자책이 잘 팔리는지(전자책 홍보방법)에 대한 내용이 거의 없는것이다. 즉 그 포스팅을 읽는 사람들은 전자책을 쓰기만하고, 크몽같은 사이트에 올리기만 하면 많이 팔린다고 생각할수 있다는 것이다.

 

 

 '나 역시도 전자책 홍보(전자책 팔기) 보다는 전자책 작성(전자책 쓰기)만을 강조하는 포스팅을 했나?' 라는 생각이 들어 기존에 내가 전자책에 대해 포스팅한 내용을 찾아보았다.

 

 

 나 역시도 다른 사람들처럼 전자책 판매량을 늘리는 홍보방법 보다는, 전자책 작성 방법에 더 비중을 두고 포스팅을 한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했던 포스팅에서 "전자책을 홍보하는 것 보다는 전자책을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라고 명시적으로 얘기하지는 않았지만, 전자책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자체가 전자책을 홍보하는 내용보다 더 많다보니 내 포스팅을 읽는 사람도 '전자책 홍보보다 전자책 작성하는것이 더 중요하구나' 라고 오해할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것이다.

 

 

 전자책을 작성하는것(전자책 쓰기)과 전자책을 판매하는것(전자책 홍보 또는 전자책 팔기) 중 어느것이 더 중요한가?

 

 

 어느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수 없다. 우리가 전자책을 쓰는 이유는 그 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해서이다. 수익을 얻으려면 전자책이 팔려야 하고, 전자책이 팔리려면 팔리기 위해 작성된 전자책이 있어야 한다. 두가지중 하나라도 없다면, 우리는 전자책으로 수익을 얻을수 없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전자책 관련 포스팅에서는 왜 전자책 판매(전자책 홍보)방법 보다 전자책 작성방법에 대한 얘기를 더 많이 했을까? 나는 어렴풋이 그 이유를 알것같다.

 

 

 전자책 작성과 전자책 판매는 둘다 똑같이 중요하지만, 전자책 초보자 입장에서 먼저 맞딱드리는 문제는 전자책 작성 단계이고 전자책 홍보는 그 다음 단계이다. 일단 전자책을 써야 홍보를 할것 아닌가. 하지만 전자책을 작성해보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단 전자책을 쓰는것부터 어렵게 느끼고, 거부감을 갖는다. 이러다보니 전자책 홍보의 단계까지 못간다.

 

 

 이런이유로 대부분의 포스팅은 전자책 작성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일단 전자책 작성을 해야 전자책 홍보단계로 넘어가는데, 전자책 작성조차 안되는 사람들에게 전자책 홍보를 말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 말이 전자책 작성이 전자책 홍보보다 더 중요하다는 뜻은 아니다. 아까 말했듯 둘은 똑같이 중요하다.

전자책을 아무리 잘 작성했다고 해도 그 전자책이 홍보가 안되어서 그런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모른다면 그 전자책으로 수익을 얻기는 힘들다.

 

 

 또한 아무리 홍보가 잘되었다고 해도, 전자책 내용이 별로라면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고, 따라서 구매가 증가되기 힘들다.

 

 

 즉 전자책의 초기 판매에 필요한 것이 홍보이며, 어느정도 전자책이 홍보되었을때 더 많은 판매를 일으킬수 있는것이 전자책의 완성도(이것은 전자책 작성과 관련됨)라고 할수 있겠다.

 

 

 자신의 전자책을 홍보하는 방법(ex 자신의 SNS에 자신의 전자책을 홍보, 구매자에게 사은품 등을 증정함으로써 후기를 얻는 것)을 예전 포스팅에서 소개한적이 있다. 바로하단 링크에 들어가면 이 방법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2021/02/20 - [부업] - 전자책 부업 도전기-전자책 파일 전송, 홍보

 

 

 

 

 또한 판매증진을 위한 팁(ex 전자책 제목을 검색이 잘되는 제목으로 짓는것, 다른 사람의 전자책보다 약간 낮은 가격으로 자신의 전자책 가격을 설정하는 것)은 바로 하단 링크로 들어가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2021/02/19 - [부업] - 전자책 부업 도전기-심사와 승인

 

 

 


 지금까지 말한 내용은 '전자책 작성(전자책 쓰기)'과 '전자책 홍보(전자책 팔기)' 둘중 어느 하나가 더 중요하다는 얘기가 절대 아니다. 계속 말하고 있지만 둘은 똑같이 중요하다.

 

 

 다만 전자책과 관련된 많은 포스팅들이 전자책 작성에 관한 내용과 자신의 수익인증 등을 많이 다루고, 전자책 홍보에 관한 내용을 상대적으로 적게 다루기에 전자책 홍보도 전자책 작성만큼 중요하다 라는 얘기를 하는 것이다.

 

 

 

 참고로 예전에 전자책과 관련된 포스팅을 5회 분량으로 업로드 해놓은것이 이 블로그에 있으니, 전자책과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그것을 읽어보기 바란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