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여러가지 부업을 동시에 진행시 유의점 Part 2

by 부업하는 사사 2021. 3. 4.

 

 

 

 

 

 

 

 

 지난 포스팅에 이어 계속 얘기 하겠다. 지난 포스팅은 바로 하단에 링크되어 있으니, 못보신 분들은 보고 오시면 될것이다.

 

 

 

 

 

2021/03/03 - [부업] - 여러가지 부업을 동시에 진행시 유의점-Part 1

 

 

 

  

 

 2. 한가지 부업이 익숙해 졌을때 다른 부업을 시도한다.

 

 이건 당연한 얘기다. 내가 당장 A라는 일 한가지도 잘 못하는데, 어떻게 B라는 일을 동시에 하겠는가. 당신이 최근에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했다고 해보자. 처음이라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무엇에 대해서 써야 할지도 모르겠다. 누구나 초보때는 이런일을 겪는다. 그런데 이런 상태에서 남들이 유튜브가 좋다고 하니, 블로그에 유튜브까지 추가로 하기로 했다고 해보자. 이 사람은 블로그와 유튜브를 동시에 잘 할수 있을까?

 

 

 경제학에서 "규모의 경제" 라는 개념이 있다. 생산량의 증가에 따라 단위당 생산비(평균비용)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가령 냉장고 한대를 만들때 생산비용이 1만원 이라고 해보자. 이 냉장고를 100대 만든다면 총 생산비용이 얼마겠는가? 계산 상으로는 1만원×100대=100만원 일것같지만, 실제로는 100만원 보다 적어진다. 즉, 냉장고 1대의 생산비용은 냉장고를 많이 만들수록 감소한다는 것이다.

 

 

 이제 여기서 냉장고를 블로그 글작성으로, 생산비용을 블로그 작성시 소요되는 시간이라고 바꿔보자. 우리가 처음 블로그 글을 작성시에 2시간이 걸렸다면, 글을 작성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글 1개를 작성하는 시간은 2시간보다 줄어들게 된다. 블로그 글을 많이 작성할수록, 글 작성시 소요되는 시간은 더 많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어떤 작업을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그 작업이 익숙해질수록 감소하니까 반드시 경제학적 이론을 인용하지 않아도 당연한 얘기다.

 

 

 그런데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한가지 부업이 익숙해신 상태에서 다음 부업으로 넘어가야 된다. 처음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데 2시간이 걸렸다고 하자. 시간이 많이 흘러, 블로그 글 작성이 익숙해지면 1시간도 안되어 글을 작성할수 있고, 더 익숙해지면 30분 내에도 작성할수 있을것이다. 현재 하는 부업이 이렇게 익숙해진 후에, 다른 부업을 추가해야 한다. 한가지 부업이 익숙해진 상태에서 다른 부업을 추가한다면, 기존에 했던 부업은 익숙한 상태이기에 다른 부업이 추가되어도 생각만큼 큰 부담은 되지 않는다.

 

 

 

 

 

 

 

 

 여기서 내 경우를 예로 들겠다. 내가 제일 처음 시도한 부업은 주식투자였다. 물론 주식투자란 주식을 살때 외에는 큰 시간소비가 없으므로, 여기서 말하는 부업과는 조금 다를지 모르지만, 어쨌든 처음 시작은 주식투자였다.

 

 그리고 두번째로 시작한것이 쿠팡이츠 배달 부업이다. 시간이 날때마다 이 부업을 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수익이 생기는지, 어떻게 해야 좀더 편하게 할수있는지 등의 노하우가 쌓이는데 3-4달 정도 걸렸던것 같다.

 

 배달 부업이 익숙해진 후에는 전자책 작성을 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시작했다가 몇개의 전자책을 쓰고, 고치고를 반복하다보니 이것역시 어느정도 익숙해졌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시도한것이 지금 쓰고 있는 블로그이다.

 

 

 철저하게 한가지가 익숙해진 후에 다른 부업으로 넘어갔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까지 경험했던 부업을 동시에 같이 하더라도 크게 힘들것 같지는 않다. 아직도 많이 부족한건 맞지만, 그래도 과거와 비교시 훨씬 수월해지고 익숙해진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다(그렇다고 내가 이런 부업의 고수라는 뜻은 절대 아니다. 다만, 한가지 부업에 익숙해진후 다음 부업을 했기에 그나마 힘들이지 않고 다음 부업을 할수 있었다는 얘기다).

 

 

 한가지도 익숙하지 않은데 다른부업을 추가로 또 한다면, 몸은 몸대로 힘들고, 시간은 시간대로 소비된다. 말그대로 고역이 따로 없는 것이다. 당신이 부업으로 수익을 얻으려면 해당 부업을 꾸준히 오래해야 한다고 예전에도 얘기한적이 있다. 그런데 자신이 하는 부업이 고역처럼 느껴진다면, 결코 오래 할수 없다. 한가지 부업이 익숙해진 후에 다른 부업을 추가해야 한다는 점은 이런면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