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 올리기ㅡ기존의 조회수 높은 포스팅을 참고, 링크 기능 활용

by 부업하는 사사 2021. 5. 2.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 올리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한 네번째 포스팅이다. 화면 제일 하단의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글' 이라는 곳에가면 블로그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다른 방법들도 포스팅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될것이다.

 

 

 


* 기존에 작성한 포스팅들 중에서 조회수가 높은 포스팅(인기 포스팅)을 찾아 그것과 유사한 주제의 포스팅을 계속 올린다.

 

 당신이 옷을 디자인하여 판매한다고 생각하자. 가령 어떤 티셔츠에는 별 디자인을 넣었고, 어떤 티셔츠에는 달 디자인을 넣었다. 그런데 별이 그려진 티셔츠보다 달이 그려진 티셔츠가 더 많이 팔리는것이다. 이런경우 앞으로 어떤 디자인을 해야 할까? 당연히 많이 판매되었던 달과 관련된 디자인을 해야한다. 그 디자인이 사람들이 선호하는 디자인 이라는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달 디자인이 많이 팔리고 별 디자인은 적게 팔리는데, 적게 팔리는 별과 관련된 디자인을 계속 하는것은 무모한 것이다. 잘팔리는 달과 관련된 디자인에 집중해야한다.

 

 

 처음에 달 디자인이 티셔츠 중앙에 있었다면 이번에는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옮겨서 디자인하는 것이다. 또는 처음에 디자인한 티셔츠에서 달을 1개만 그려넣었다면 이번에는 달 디자인을 여러개 넣는 것이다. 이런식으로 했더니 달 디자인이 왼쪽에 있는 티셔츠가 많이 팔렸다고 해보자. 그때부터는 달 디자인이 왼쪽에 있는것과 유사한 형태의 디자인을 또 한다. 이런식으로 많이 팔리는 디자인과 연관되고 비슷한 디자인을 계속 한다.

 

 

 

 

 

 

 

 

 이제 블로그 얘기로 돌아가자. 블로그에서 조회수가 높은 포스팅과 유사한 주제의 포스팅을 계속 한다는것은 앞서말한 티셔츠를 디자인 하는과 유사하다. 철저히 조회수가 높은(읽은 사람이 많은) 글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조회수가 높은 글은 어떻게 아냐고 물어볼수 있다. 티스토리 앱의 '인기글' 이라는 곳으로 들어가면, 포스팅별 조회수가 나온다(조회수가 높은 포스팅일수록 상단에 나온다). 이것을 보고 조회수가 높은 포스팅과 유사한 주제의 포스팅을 하면된다. 가령 '배민 산재보험' 이라는 포스팅이 조회수가 높다면, 이후에는 이와 유사한 '배민 시간제보험' 이라는 포스팅을 또 하는것이다.

 

 

 앞서 말했듯 우리는 조회수가 높은 글을 써야 한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어떤 글을 원하는지 알아야한다. 바로 이런 방법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글의 소재를 간접적으로나마 알수있다.

 

 

 

 

 

 

* 포스팅 중간중간에 관련 포스팅을 링크걸어 둔다('이전 발행글 넣기' 또는 '카테고리 글 더보기' 링크 기능을 활용).

 

 예를들어 '쿠팡이츠vs배민커넥트ㅡ묶어가기' 라는 포스팅을 했다고하자. 그리고 이 글에서 쿠팡이츠의 경우 자동배차만 가능하므로 묶어가기가 허용되지 않지만, 배민커넥트의 경우 일반배차가 가능하므로 묶어가기가 허용된다고 얘기했다고하자. 그런데 방문자 입장에서는 일반배차가 무엇인지 자동배차가 무엇인지 모를수있다. 이런경우 기존에 '쿠팡이츠vs배민커넥트ㅡ일반배차와 자동배차' 라는 글을 내가 포스팅한적이 있다면 '일반배차와 자동배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라고 하고 '쿠팡이츠vs배민커넥트ㅡ일반배차와 자동배차' 에 해당하는 포스팅 링크를 하단에 달아두는것이다.

 

 

 이렇게 하면 일반배차와 자동배차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해당 링크로 들어가서 글을 읽어보고 그 내용을 바로 알수있다. 바로 이것이 '이전 발행글 넣기' 기능이다. 물론 여기서 링크 걸어놓는 포스팅은 가급적 자신이 포스팅한 글을 링크걸어 두는것이 좋다. 다른 사람의 포스팅을 링크걸어서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의 조회수를 올려줄 필요는 없기때문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본인 티스토리의 '관리' 로 들어간후 '플러그인' 으로 들어가서 '이전 발행글 링크 삽입'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한다. '이전 발행글 링크 삽입' 을 눌러서 빨간색으로 '사용중' 이라고 되어있으면 활성화가 된것이다. 이렇게 활성화가 된 상태에서 글 작성시 링크를 넣고싶은 위치에 커서를 놓고 상단 제일 우측의 '점 세개' 를 누르면 '플러그인' 이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그것을 누르면 '이전 발행글 넣기' 라는것이 나온다. 그것을 누르면 지금까지 본인이 포스팅한 글의 제목이 나오는데 그중 삽입하고 싶은 링크를 선택(클릭)하면, 아까 본인이 커서를 둔 위치에 해당 링크가 나타나게된다. 참고로 이 이전글 넣기 기능은 앱으로는 안되는것으로 알고있다. PC로 글 작성시에만 가능하다(혹시 앱으로도 이전글넣기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기 바란다).

 

 

 이 방법은 포스팅 분량이 많아서 Part 1과 Part 2 등으로 글을 나눌때도 사용할수 있다. Part 2에 해당하는 글을 시작하기전 Part 1에 해당하는 글의 링크를 이전글넣기 기능을 사용해서 링크 걸어둔다면 Part 1의 내용을 읽어본후 Part 2의 내용을 볼수 있다. 당신이 포스팅한 글이 Part 1과 Part 2 로 나뉘어져 있다면, 방문자가 반드시 Part 1부터 읽는다는 보장이 없기에 이런 방법이 필요한것이다.

 

 

 

 

 

 

 

 이번에는 '카테고리 글 더보기' 기능을 보겠다. 이것은 내가 작성한 포스팅 하단에 동일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링크가 저절로 표시되는 기능이다. 지금 포스팅한 내용과 관련된 다른 글들이 표시되므로 방문자는 관련 내용을 편하게 찾아볼수 있다. 이 기능은 어디까지나 동일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이 표시되는 것이므로, 본인이 지금 포스팅한 글과 다른 카테고리의 글은 표시되지 않는다. 즉 당신이 '쿠팡이츠'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포스팅을 했다면 '주식' 관련 카테고리 글은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기능역시 '카테고리 글 더보기' 기능이 활성화 되있어야 한다. '이전 발행글 넣기' 와 동일한 방법으로 플러그인에 들어가서 활성화 시키면 된다. 활성화된 이후에는 본인이 포스팅한 글 하단에 동일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이 자동으로 링크걸리게 된다.

 

 

 '이전 발행글 넣기' 와 '카테고리 글 더보기' 기능을 활용하면 블로그 방문자와 블로그 글 작성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방문자 입장에서는 관련되는 자세한 내용이 링크되어 있으므로 본인이 쉽게 찾아서 읽을수 있는것이며, 글 작성자 입장에서는 방문자가 링크 걸려있는 본인의 글을 1개라도 더 읽을 것이기에 조회수가 올라가며 체류시간(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머물렀던 시간)이 증가하는 것이다. 이런 장점들이 있으므로 여러분들도 이 기능들을 적절히 잘 활용하길 바란다.

 

 

 

 

 

 다음 포스팅인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 올리기ㅡ가독성을 높이고 포스팅 주제 통일하기>>에 대한 내용은 바로 아래에 링크걸어 두겠다.

 

 

2021.05.03 - [티스토리] -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 올리기ㅡ가독성을 높이고 포스팅 주제 통일하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