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 올리기ㅡ꾸준한 포스팅, 조회수 높은 키워드 사용

by 부업하는 사사 2021. 4. 30.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 올리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한 두번째 포스팅이다. 화면 제일 하단의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글' 이라는 곳에가면 블로그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다른 방법들도 포스팅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될것이다.

 

 

 

 

 

* 꾸준히 포스팅하라.

 

 '1일1포' 라는 말은 너무나 유명해서 이제는 블로그를 얘기할때 빠지지 않는 단어가 되버렸다. 1일 1포란 하루에 한개씩 포스팅 하라는 말이며 꾸준한 포스팅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당신의 포스팅을 읽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려면(당신 블로그의 조회수가 오르려면) 일단 포스팅 수가 많아야 한다.

판매하려는 물건의 종류가 10개인 사람과 100개인 사람중 누구의 물건이 더 많이 판매되겠는가? 두 사람이 판매하는 물건의 품질이 동일하다면 100가지 종류의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이 10가지 종류의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보다 더 많이 판매할것이다.

 

 

 마찬가지로 포스팅수가 10개인것과 100개인것은 조회수 면에서 차이가 크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포스팅수 100개일때의 조회수는 포스팅 수가 10개일때보다 10배 많을것 같지만, 실제로는 10배 차이가 넘게난다(내가 경험한바에 의하면 그렇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포스팅수가 많을수록 내 블로그에 방문자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렇게 들어온 방문자가 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읽을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포털 사이트에서도 꾸준히 포스팅하는 블로그를 상위노출시켜 준다고한다. 포털 사이트 입장에서도 드문드문 글을 올리는 블로거보다 꾸준히 자주 글을 올리는 블로거에게 혜택을 주는것은 당연한것이다.

 

 

 

 

 

 

 

 하지만 꾸준한 포스팅을 위해서는 반드시 포스팅해야 한다는 부담에서 어느정도 벗어나는 것이 좋다. 일단 본인 마음이 이런 부담에서 벗어나야 글도 잘 쓸수있는 것이다. 바로 하단에 이와 관련된 내용이 링크되어 있으니 읽어보길 바란다.

 

 

 

 

 

2021.04.21 - [티스토리] - 블로그 글작성 쉽게 하는 법ㅡPart 1

 

 

 

 

 참고로 꾸준한 포스팅은 필요하지만 반드시 1일1포일 필요성은 없을것 같다는게 내 생각이다. 물론 일주일에 글을 한개 업로드 하는것 보다는, 하루에 한개 업로드 하는 경우가 조회수 증가나 상위노출에 유리할수는 있다. 하지만 무조건 1일1포를 강조하다보면 블로그의 질이 떨어지는 문제도 생길수 있을것같다.

 

 

 즉 1일1포를 위해 완성도가 떨어지는 포스팅이 업로드 될수도 있다는것이다. 1일1포라는 개념은 포스팅의 질보다 포스팅의 양을 강조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결국 1일1포와 포스팅의 질 중에서 어느것을 우선시 해야 되냐 하는 문제인데, 1일1포 때문에 포스팅의 질이 현저히 낮아진다면 굳이 1일1포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물론 이것은 포털사이트의 공식입장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내 입장이다).

 

 

 

 

 

 


* 조회수(검색량)가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한다.

 

 당신이 작성한 블로그 글을 사람들이 어떻게 찾아서 읽게될까?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이 과정을 아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당신이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을 통해 사람들이 읽게된다. 물론 당신의 블로그가 이미 유명하여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면, 당신의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놓거나, 당신의 블로그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방문할수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블로그를 운영한지 얼마 안된다면, 거의 검색을 통해 당신 블로그를 방문한다고 봐야 한다. 가령 쿠팡이츠의 산재보험에 관심있는 사람이 검색창에 '쿠팡이츠 산재보험' 이라고 입력(이것을 '키워드' 라고 한다)하여 검색하고, 이에대해 당신이 작성한 포스팅이 있다면, 그 포스팅이 노출되어 당신의 글을 읽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것이 무엇일까? 검색창에 검색어(키워드)를 입력했을때 당신이 포스팅한 글이 노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그 검색어를 입력한 사람이 당신의 글을 보고 읽을것 아니겠는가. 검색창에 입력한 키워드와 당신이 작성한 포스팅의 제목이 일치할수록, 그 포스팅이 노출되어 독자에게 읽힐 확률이 높아진다(키워드와 글 내용의 유사성도 노출에 어느정도 반영이 된다고는 하는데, 일단 중요한것은 제목이다).

 

 

 그렇다면 검색창에 입력되는 키워드와 내 포스팅의 제목을 일치시키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들을 어떻게 일치시킬까 하는 문제가 남는다. 이때 필요한것이 키워드 분석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할지 알수없다. 하지만 A라는 단어와 B라는 단어중 어떤 단어로 검색할 확률이 높은지는 알수있다. 바로 검색량 조회 사이트(블랙키위, 키워드 마스터..)등을 이용하는것이다. 검색량 조회 사이트에 들어가서 A라는 단어와 B라는 단어를 각각 조회해보면 각각의 단어의 조회량(검색량)이 어느정도 인지 알수있는데, 둘중 조회량(검색량)이 높은 단어를 사용하여 포스팅의 제목을 정하는 것이다.

 

 

 검색량 조회 사이트에서 확인한 조회량(검색량)이란 해당 단어를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검색(조회)하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검색량이 높은 단어를 사용하여 제목을 정한다면 검색량이 낮은 단어를 사용하여 제목을 정할때보다, 당신의 글이 노출된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ㅡ피서와 휴가
ㅡ상위노출과 상단노출

 

 

 당신이 위와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블로그 포스팅의 제목을 정한다고 해보자. 각각의 단어는 유사한 의미이다. 하지만 둘중 아무 단어나 사용해서는 안된다. 검색량 조회 사이트를 통해 어떤 단어가 더 조회수가 높은지 확인하여 제목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각각의 검색량을 조회해보면 피서보다 휴가가, 상단노출보다 상위노출이 조회수가 더 많은것으로 나온다. 따라서 여러분은 피서보다 휴가를, 상단노출보다 상위노출을 제목에 포함시켜 제목을 정해야 한다. 그 단어들이 사람들이 더 많이 검색하는 단어들이기 때문이다. 즉 '피서 여행지 100선' 보다는 '휴가 여행지 100선' 으로 제목을 정하는 것이, '상단노출을 위한 꿀팁' 보다는 '상위노출을 위한 꿀팁' 으로 제목을 정하는 것이 노출되어 읽혀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사실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 란 "조회수는 높고, 문서량(콘텐츠 발행량)은 적은 키워드" 를 뜻한다. 즉 사람들이 검색은 많이 하나, 그 검색어를 포함하는 다른 사람의 문서수(콘텐츠 수)가 적어야 하는 것이다. 해당 키워드를 포함한 문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키워드로 문서작성시(포스팅시) 당신의 글이 노출될 확률은 낮아진다. 경쟁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여러분은 조회수는 높으면서 문서발행량은 적은(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포스팅 제목 을 작성해야 한다. 검색량 조회 사이트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의 조회수와 문서 발행량(콘텐츠 발행량)이 모두 나오므로 참고하면 될것이다.

 

 

 또한 이렇게 제목에 사용된 키워드를 포스팅 본문에도 몇번 사용하길 추천한다. 제목 뿐 아니라 본문에도 해당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검색시 사용되는 키워드와의 일치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다음에는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 올리기ㅡ유입키워드>>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다. 바로 아래에 링크걸려 있으니 바로 들어가서 읽어보면 될것이다. 

 

 

 

 

2021.05.01 - [티스토리] - 블로그 조회수(방문자수) 올리기ㅡ유입키워드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