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자토바이ㅡPart 2

by 부업하는 사사 2021. 4. 24.

 

 

 

 


 자토바이에 대한 두번째 포스팅이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자토바이가 무엇인지, 자토바이가 욕을 먹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얘기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토바이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 얘기할것이다.

 

 

 지난 포스팅은 바로 아래에 링크되어 있으니 못보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2021.04.23 - [부업] -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자토바이ㅡPart 1



 

 

 이렇게 욕을 먹고있는 자토바이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 자토바이가 적발되어 불이익을 받을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토바이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우선 쿠팡이츠 회사의 입장을 보자.

 

 자토바이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라 오래전부터 말이 많았던 문제였지만, 아직까지도 자토바이가 근절되지 않은것을 보면 이에대한 쿠팡이츠의 대응이 소극적이었기 때문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어디까지나 내 주관적 입장에서 그렇다는것이다).


 어찌보면 쿠팡이츠가 자토바이의 근절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는 것이 당연한것 일수도 있다. 자토바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것은 자토바이를 하지 않는 배달원들이지 쿠팡이츠 회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쿠팡이츠 회사 입장에서는 자토바이를 하든 안하든 밀려있는 배달만 수행해주면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최근 2500원으로 배달수수료 단가인하 사태때 쿠팡이츠가 "수수료를 줄이려는 것이 아니라, 장거리 기피현상을 없애기 위해 장거리 배달시 더 높은 거리할증 수수료를 부여하기 위해서이다" 라고 주장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장거리 기피현상을 없애겠다는 얘기가 자토바이를 척결하겠다는 의미라면, 최소한 그전보다는 자토바이 척결에 대해 적극성을 보인다고 볼수 있을것 같다.

쿠팡이츠 단가인하 사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2021.03.31 - [부업] - 쿠팡이츠 단가인하 사태ㅡPart 1

 

 

 


 이번에는 식당의 입장을 보겠다.

 

 쿠팡이츠의 경우 음식을 조리하는 식당에서는 이 음식의 배달을 수행할 배달원의 운송수단이 무엇인지 모른다(지금은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되어 배달원의 운송수단을 알수 있는지 모르지만, 예전에는 알수 없었다). 즉 조리된 음식을 배달하러 온 배달원이 이 음식을 도보로 배달하는지 오토바이로 배달하는지를 해당 식당은 알수 없다는 뜻이다. 그러다보니 등록은 자전거로 하고 실제로는 오토바이로 배달을 한다고 해도 그 사실을 식당에서는 모른다. 그리고 설령 자토바이라는 사실을 알았다고 해도, 식당에서는 그것을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음식만 제때 배달해주면 되지, 배달원이 자토바이 인지 아닌지 관심가질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음식을 주문한 사람(고객)은 어떨까? 

 

 음식을 주문한 사람은 쿠팡이츠 앱 상으로 자신의 음식을 가져오는 배달원의 이동 경로도 보이고, 어떤 운송수단으로 오는지도 알수있다. 하지만 운송수단이 자전거로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오토바이로 배달 왔다고 문제삼는 고객은 많지 않다. 고객역시 오토바이로 오든 자전거로 오든 음식이 파손되지 않고 일찍만 갖다주면 그걸로 만족인 것이다.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 모두 등록된 운송수단과 실제 운송수단이 다른 경우 신고를 받아 계정을 정지 시키거나 불이익을 준다고는 하는데, 앞서말한 이유들로 인해 실제로 신고를 당할 확률은 낮은것이다.

 

 신고를 하는 거의 유일한 경우는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 일을 하는 사람이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로 음식을 배달시켜 먹는 경우이다. 이 사람들은 실제 배달일을 하는 사람들이므로 자토바이의 개념을 잘 알고있고, 자토바이에 대한 적개심 또한 높다. 그래서 배달을 시킬때마다 핸드폰 앱의 이동 경로를 보거나, 음식을 전달해주는 배달원을 보고 자토바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 이를 고객센터에 신고한다.

 

 

 

 

 

 

 

 

 음식을 주문한 고객은 앱으로 자신의 음식이 어떤 운송수단으로 오는지 어떤길로 오는지 이동속도가 어느정도인지 등을 알수 있는데, 이때 배달원의 운송수단이 자전거라고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동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면 자전거가 아닌 오토바이로 배달을 하는것이고 따라서 자토바이 라는것을 알수 있는것이다.

 

 이렇게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 일을 하는 사람이 배달을 시킨경우가 아니라면, 자토바이가 신고당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 그리고 이것이 자토바이가 없어지지 않는 이유이다.

 

 

 

 내가 지금껏 한 얘기가 '신고 거의 안당하니까 마음껏 자토바이 해라' 라는 얘기가 절대 아니다. 이 포스팅의 목적은 자토바이를 권장하기 위함이 아니라, 자토바이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리기 위함이었다. 나역시 쿠팡이츠 배달일을 하는 사람으로써, 자토바이 하는 사람들이 좋게 보이지 않는다. 자토바이들이 많아질수록, 편법안쓰고 정상적으로 배달일을 하는 배달원들이 더 힘들어지고 피해를 보기 때문이다. 



 

 끝으로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서 진행하고있는 친구추천 이벤트이다. 요점만 얘기하자면, 당신이 추천인 코드라는것을 입력하고, 배달 1건을 수행하면 배달 수수료 외에 추가로 꽁돈을 얻을수 있는 이벤트이다. 분명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고 참여하기 바란다.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ㅡ친구추천 이벤트

 현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모두 친구추천 이벤트 라는것을 진행하고있다. 이 이벤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신규가입자(추천받은 사람)가 기존가입자(추천한 사람)의 추천인 코

rockie94.tistory.com




 

 

 " 이 포스팅은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후에 상황변화가 있는 경우 포스팅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수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